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5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ㆍ6세 아를 대상으로 그림이야기책 회상에 기초한 가상놀이와 이야기구술에서의 유아들의 표상능력에 대한 차이를 분석한 양적 연구이다. 연구의 초점은 가상놀이 집단과 이야기 구술집단의 시간대 Ⅰ(연구당일)에서 표상능력에 대한 차이, 가상놀이 집단과 이야기구술집단의 시간대Ⅱ(일주일 경과 후)에서 표상 능력에 대한 차이, 가상놀이 집단과 이야기구술집단 사이에 그림과 인형을 제시하지 않았을 때의 조건인 시간대Ⅲ(10일경과 후)에서 유아의 표상 능력에 대한 차이, 그리고 추론Ⅰ(encoding)과 추론Ⅱ(inference)의 질문에 대한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data에 의하면 시간대Ⅰ과 시간대Ⅱ의 이야기구술집단보다는 가상놀이 집단의 유아들이 그림이야기책에 기초한 표상능력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고 시간대Ⅲ에서는 유의도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추론Ⅰ(encoding)과 추론Ⅱ(inference)의 질문 측정에서는 시간대Ⅲ의 추론Ⅰ(encoding)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7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