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41 - 16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조작교구활동이 ADHD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주의산만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진단된 만 8-9세 ADHD아동 3명을 대상으로 대상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도를 고려한 조작교구활동(수학 교과 중심으로 구성)을 구안, 적용하고 그 효과를 빈도식 사건표집방법을 통한 직접관찰과 주의력결핍행동 교사 평정지를 통하여 검토하였다. 프로그램은 2006년 9월부터 11월까지 총 21회기(주 4회, 회기당 30분)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각 아동의 행동 변화 수준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주된 결론을 얻었다. 첫째, 통합학급에서의 주의산만행동 빈도수는 A,B,C 아동 모두 기초선(각 평균 21.7회, 16.0회, 13.3회)에 비해 중재(15.8회, 12.1회, 7.6회)와 유지단계(10.3회, 8.7회, 4.3회)에서 빈도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조작교구활동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둘째, 특수학급에서의 주의산만행동 빈도수는 통합학급에서만큼 큰 폭은 아니었지만 A,B,C 아동 모두 기초선(7.7회, 10.4회, 5.9회)에 비해 중재(6.1회, 7.2회, 3.8회)와 유지단계(3.7회, 4.0회, 2.3회)에서 빈도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조작교구활동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 구안, 적용된 조작교구활동은 발달장애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 추론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