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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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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구사학회 대구사학 대구사학 제120권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23 - 46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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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교황권지상주의’는 19세기 독일사에서 논쟁적인 개념들 중의 하나이다. 이 개념은 19세기 유럽 국가들에서 가톨릭교회가 로마교황과 연계하여 ‘국가교회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모든 지향들을 지칭한다. 베버는 이 ‘교황권지상주의’를 ‘가톨릭 근본주의’로 간주하는데, 본고는 ‘교황권지상주의’가 베버가 주장하듯이 ‘근본주의’라고 할 수 있는지, 만약 그렇다면 어떤 점에서 그렇게 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본고는 한 사례연구로서 19세기 중엽 독일 바덴 대공국의 ‘교황권지상주의자’들이 정치 세력화하는 배경과 과정에 주목한다. 특히 평신도로서 프라이부르크 대학의 국가법과 교회법 교수이자 ‘교황권지상주의자’였던 프란츠 부스가 중심에 놓인다. 그는 1845년에는 종교, 정치적 급진운동이었던 ‘독일가톨릭교회’에 반대하여 가톨릭 주민을 동원하여 대규모 진정서 운동을 추진했었고, 1848년에는 가톨릭교회의 ‘자유’를 위해서 가톨릭협회를 조직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었다. 부스가 주장한 ‘교회의 자유’는 근대 국가가 가톨릭교회를 ‘국가교회주의’로부터 해방시키고 중세 때처럼 ‘조합’으로서의 전통적 권리들을 보장해 주는 것을 의미했다. 또한 그는 그와 생각이 다른 자유주의자, 개신교도와 ‘계몽된’ 가톨릭교도에게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했다. ‘근본주의’ 역시 분명하게 정의하기 어려운 용어 중의 하나이다. 근본주의 연구자 마이어에 의하면 근본주의는 특정 종교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서는 모든 종교에서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본주의 현상이 공유하는 중요한 특징들에 주목한다. ‘불관용’과 ‘근대적인 반근대운동’이 그것이다. 근본주의는 근대화의 결과인 다양한 종교, 이념, 문화 등을 인정하지 않으며, 근대적 수단을 이용하되 근대에 반해 ‘전근대’ 사회에서 이상을 찾는 반근대운동이라는 것이다. 마이어가 ‘근본주의’ 현상의 공통점으로 지적한 특징들을 근거로 볼 때 바덴의 ‘교황권지상주의’는 근본주의 혹은 근본주의적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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