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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99 - 11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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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연구는주거를계획하고설계할때는주거에대한소비자의가치와주거요구가반영되어야한다는것에기초하여아파트에거주하는주부를대상으로주거가치와주거단지시설에대한요구는어떠하며, 소비자의사회경 제적특성및주거가치가주거단지시설요구에어떠한영향을미치는가를살펴보았다. 본연구결과에따른결론은다음과같다. 첫째, 주거가치는6개의유형즉안전·프라이버시, 교통·주변시설, 타인지향, 내부시설, 투자가치, 자연환경으로분류되었으며, 주거가치의전반적경향은안전·프라이버시가가장높고, 타인지향이가장낮게나타나고 있다. 둘째, 주거가치유형에영향을미치는소비자의사회경제적특성을살펴보면주거의크기가클수록타인지향,내부시설, 투자가치가높게나타나고있다. 또한전업주부는취업주부에비해타인지향, 내부시설가치가더높게나타나고있으며, 사회경제적수준이(가계소득과교육수준)이낮을수록안전·프라이버시가치는높게 나타 나고있다. 셋째, 주거단지시설은4개의유형즉안전·복지시설, 쇼핑·여가시설, 생활편의시설, 교육시설로분류되었다.주거단지시설에대한요구도의전반적경향은생활편의시설및교육시설에대한요구가안전·복지시설, 쇼핑·여가시설에대한요구보다높다. 넷째, 주거가치는주거단지시설요구에영향을미치고있으나그영향력은시설유형에따라차이를보이고있다. 또한주거단지시설에대한요구는소비자특성변수만을투입했을때보다는주거가치유형을투입했을때그 설명력이2 - 6배이상증가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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