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소득향상, 1인가구 증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배달시장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또한 간단한 음식주문과 결제서비스의 편리함 등으로 배달앱 서비스가 호응을 얻으며 이용자들이 증가되고 있다. 따라서 배달앱에 대한 지속이용의도를 파악하여 이용행동을 예측하는 것은 소비자나 사업자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리라 본다. 본 연구에서는 배달앱을 지속이용 하는데 있어 배달앱 관련 변수인 지각된 혜택, 지각된 위험, 이용태도, 사회적 영향과 긍정적 기대불일치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제 변수와 지속이용의도와의 관계에서 이용습관의 조절효과를 파악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보면 첫째, 배달앱의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주는 변수로는 이용태도, 사회적 영향, 긍정적 기대불일치, 지각된 혜택 이었다. 즉 배달앱에 대한 이용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사회적 영향이 높을수록. 긍정적 기대불일치가 높을수록, 지각된 혜택이 높을수록 지속이용의도가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배달앱 지속이용의도에 대한 이용습관의 조절효과에서는 부분적으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즉, 지각된 혜택과 이용습관의 상호작용 효과, 사회적 영향과 이용습관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나 이용습관의 조절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지각된 혜택과 사회적 영향이 배달앱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이용습관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볼 수 있어 이용습관의 조절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