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48 - 164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요즈음 열풍처럼 불어닥친 웰빙에 대해서 새로운 소비문화에 비교적 민감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웰빙’이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실천하고 있고 이러한 웰빙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무엇인지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그동안 일반적으로 사용되어 온 웰빙개념과 웰빙지향 행동에 대한 기사, 방송, 책자들을 참고로 척도를 개발하여 실증조사를 한 결과 웰빙에 대한 개념의 하위 요인은 정신적 건강요인, 신체적 건강요인, 마케팅요인, 환경친화요인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웰빙지향 소비행동은 비식생활 웰빙지향 행동요인, 식생활 관련 웰빙지향 행동이라는 요인이 추출되었다. 웰빙지향 행동에는 웰빙정보 관심도, 정신적 건강요인, 마케팅요인, 가계소득의 순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변수들 중 웰빙을 마케팅 요인으로 인지하는 경우 웰빙지향 소비행동에 부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