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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유통학회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5년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5.11
수록면
385 - 4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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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년 전부터 불어 닥친 웰빙(Well-being) 증가하면서 동시에 삶의 질을 함께 추구하자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으나 단순히 사회ㆍ문화적인 하나의 변화로서 웰빙을 해석 할 것인가 아니면 산업 전반에 웰빙 이라는 코드를 통해 이를 재편하고 확대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또한 웰빙 산업의 급격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웰빙에 대한 학문적 연구는 현재까지 전무한 실정으로 단지 잘 먹고 잘 사는 것만이 웰빙의 전부라고 설명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이러한 시대ㆍ문화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웰빙에 대한 연구를 분석해 보면 패션 및 디자인 부분에서의 연구에 치우쳐져 있을 뿐만 아니라 웰빙 마케팅에 대한 그간의 학문적 연구는 극히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기존의 많지 않은 연구들은 웰빙 산업의 전반을 아우르는 웰빙 산업 시장 형성과정과 그 시장 내에서 고객만족을 동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웰빙 마케팅에 대한 본격적인 시도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웰빙 산업의 시장 형성구조와 웰빙 마케팅의 메커니즘을 분석하고 향후 국내의 웰빙 마케팅 발전을 위한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웰빙(Well-being)의 개념과 정의
Ⅲ. 웰빙산업(Well-being Industry) 시장의 형성과정
Ⅳ. 웰빙마케팅(Well-being Marketing)의 메커니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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