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15 - 1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중문화 소비시대에 한류(韓流)는 거부할 수 없는 하나의 거대한 현상이 되어 버렸다. 이와 관련하여 많은 담론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가장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문화적 민족주의에 기반한 시장논리이다. 한류로 인하여 촉발된 관광현상에 관한 탐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관광학 분야에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대부분 수식구조에 기반한 인과관계 검증에 관심을 기울이거나, 정책적 대안을 제시한다. 이러한 연구들은 수치결과의 설명에 집중함으로써 한류관광의 주체인 관광객이 처해 있는 사회적 맥락과 관광행위의 구체적 모습들을 보여주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류의 대표적인 텍스트인 ‘겨울연가’를 중심으로 ‘배용준’ 팬들의 촬영지 체험여행의 실제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여행 전 체험의 공유, 상상의 현실화에 대한 기대, 여행 촉매제로서의 스타였다. 여행 중 체험담론은 시선의 동일시 확인, 전유의 실천, 신부족주의의 발현, 짧은 일정에 대한 아쉬움, 한국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이었다. 마지막으로, 여행 후 체험담론은 문화적 관심 확산, 노스탤지어의 전이, 재방문 의지와 추천 등이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