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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석화윤 (경희대학교) 남윤재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270 - 300 (31page)
DOI
10.16914/kjapr.2018.20.3.2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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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바르트(Barthes)의 기호학적 분석을 근거로 항공사 광고에 내재되어 있는 여행의 문화적 가치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 1970년대 광고에서 여행은 출장 여행 형태로 본능 중심적 가치인 안전과 편안함을 중시하며 여행을 동경의 대상으로 여기고 있었다. 1980년대는 가족 여행의 형태로 관계 중심적 가치인 즐거움, 애정, 유대감 위주의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1990년대는 대중 여행의 형태인 소비의 볼거리와 문화 체험을 강조하며 체험 중심적 가치인 성취, 사회적 인정, 도전을 내포하고 있었다. 최근인 2000년대와 2010년대는 대안 여행인 테마형, 맞춤형, 힐링형, 1인형, 생활형의 형태로 개인 중심적 가치로써 자아실현, 삶의 질 추구, 휴(休), 성찰의 도구로 반영하고 있었다. 이처럼 항공사 광고 속 여행의 문화적 가치는 시대적 변천에 따라 점진적인 변화가 보였다. 또한 그 변화는 긍정적 동기로 현재의 상태에서 더 나아지기를 원하는 내적 욕구를 반영하였다. 소비자는 이러한 의식의 흐름을 바탕으로 여행 속에서 향상된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하며 목표 지향적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여행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광고와 관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
4.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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