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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감성과학회 감성과학 감성과학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 - 1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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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시키기 하여 상업시설에서는 매와 련된 다양한 공간표이 요구되고,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상품의 배치나 공간구성은 곧 마 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의 은 가장 많은 정보를 획득하는 감각기으로 시각정보에 한 분석은 <공간과 사용자>의 상호간의 시각 련성을 악할 수 있는데, 그간 연구에 서는 실험이미지를 통해 정지된 화상에 한 분석이 다수 이며, 상업공간의 이동상을 바탕으로 공간에 한 시선정보를 분석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시설의 이동경로를 촬한 동상을 실험에 사용함으로 써 공간분석에 있어 사실감이 부여된 공간 사용자 시선정보를 통한 감성반응을 분석하다. 이동동선의 직선구간을 분석구간으로 설정하고, 획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5개의 주시강도 범에 한 구간특성을 살펴본 결과, 이동동선의 시작인 A구간(직선구간-1)에서는 주시강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B구간(직선구간-2)에서 가장 높은 주시강도가 나타 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피험자들의 B구간부터 안정인 공간 탐색을 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실험상에 한 응시간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주시집구역에 한 공간특성을 살펴보면, 6개 구간 4개 구간에서 우측매장의 진열방식에 한 시선의 집이 더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의 시선이 높게 머무른 요소는 소품주로 시선이 유도되었으며, 매장 내 쇼이스 같은 진열형식에 시선정보가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시선이 선호하는 상품진열방법, 상품요소 배치 등 직인 디자인 자료로 활용 가치가 높게 제공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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