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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인도철학회 인도철학 인도철학 제49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8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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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불교 인식논리학은 다르마키르티에 의해 완성된다. 인도불교 인식논리학은 인식론과 논리학으로 구성된다. 다르마키르티의 인식론은 주객인식론이 아니라 객주인식론이다. 대상에 의해 주관이 생성된다고 하는 것이 객주인식론이다. 그의 인식론은 지각론과 추리론을 근간으로 한다. 지각은 자상으로서의 현실적 존재에 의해 구성되며, 추리는 공상으로서의 비현실적 존재에 의해서 구성되지만 간접적으로는 자상으로서의 현실적 존재에 기반한다는 점에서 올바른 인식수단이다. 이렇게 지각이든 추리이든 간에 현실적 존재에 의해 구성된다는 원리가 존재론적 원리이다. 존재론적 원리란 현실적 존재가 없이는 근거도 없다는 것이다. 추리는 논증인에 의해 논리적 귀결을 인식하는 수단이다. 다르마키르티에 의하면 올바른 논증인은 3종이다. 즉 본질로서의 논증인과 결과로서의 논증인 그리고 비인식으로서의 논증인이다. 본질로서의 논증인과 결과로서의 논증인은 현실적 존재를 긍정적으로 확증하는 것이며, 비인식으로서의 논증인은 현실적 존재를 부정적으로 확립하는 것이다. 그런데 논증인에 의한 논리적 귀결에로의 추리의 논리적 타당성은 2종의 본질적 결합관계에 의해 확립된다. 2종의 본질적 결합관계란 하나는 인과관계이며 또 하나는 동일관계이다. 예를 들면 전자는 연기에 의한 불의 추리이며 후자는 싱샤빠에 의한 나무의 추리이다. 이 2종의 관계는 공히 현실적 존재의 본질에 의한 결합관계이다. 따라서 외계실재론에 입각한 인과관계와 유식에 입각한 인과관계의 논리적 필연성은 현실적 존재 간의 본질에 의거한 결합관계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존재론적 원리가 관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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