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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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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62권 제6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03 - 236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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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통합’의 가치와 방향을 살펴보고 새 교육과정을 적용한 11종 『국어』 교과서 문학단원의 통합성 구현 양상을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통합형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문학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영역의 통합은 학습자의 총체적 언어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국어교과 역량 중심의 통합’을 지향한다. 국어교과 역량 중심의 통합이 제대로 이루어져 있는지 가늠하고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은 두 가지이다. 그것은 ‘국어교과 내 하위영역 간 통합의 적절성 여부’와 ‘문학영역의 통합에 요구되는 매개요소의 활용성 여부’이다. 이에 근거하여,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통합적 가치와 내용을 반영한 11종 『국어』 교과서 문학단원의 통합성 구현 양상을 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국어』 교과서 문학단원의 통합이 특정 성취기준(문학영역 4항)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 둘째, 문학영역과 쓰기영역이 중심이 된 소단원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그것의 구체적인 통합 양상은 병렬 나열식 결합에 그친 경우가 많다는 것. 셋째, 문학영역의 매개요소를 활용해 영역 간 통합단원을 구성하였다 하더라도, 특정한 매개요소(제재나 장르)에 편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참조하여 통합적 문학 수업을 위한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어』 교과서의 통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어과 하위영역의 각 성취기준이 가지고 있는 공통요소를 발굴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문학영역의 통합 시 다양한 매개요소를 활용하여 교과 내 영역 통합을 추진해야 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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