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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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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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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9 - 99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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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반응이론(IRT)을 활용한 공통 능력척도의 개발에 있어, 평균곤란도=0에 기초하여 정의되는 Rasch 모형 로짓 척도는 피험자 집단의 능력분포를 표준화해서 정의되는 “0-1” 척도와 구별되어야 한다. 두 Rasch 능력척도 간의 연계는 원점의 조정만으로 수행될 수 있지만, 두 “0-1” 능력척도 간의 연계는 원점과 함께 단위까지 조정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 “0-1” 능력척도 간의 연계를 위해 개발된 적률 방법과 특성곡선 방법을 두 Rasch 능력척도 간의 연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변형하여 제시하고 그 변형된 방법들의 기능을 검토하는 데 있다. 또한 “0-1” 능력척도에서 추정된 IRT 모수들을 Rasch 능력척도 상의 값들로 변환하기 위해 기존의 “0-1” 능력척도에서 개발된 척도연계 방법들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모의실험 결과, 두 Rasch 능력척도를 연계하기 위해 수정 제시된 적률 및 특성곡선 방법은 기존의 방법들만큼 잘 기능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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