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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경수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이연주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43 - 26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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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대학의 핵심역량진단은 지나치게 많은 문항으로 인한 학생들의 설문 피로도 증가 및 신뢰도 저하, 문항 난이도의 검증 부실로 인한 진단도구의 타당도 저하, 단일한 진단도구로 인한 할생들의 시험효과 발생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Rasch 모형을 이용하여 동형의 이종 진단도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충청북도에 소재한 K대학교의 핵심역량진단도구를 대상으로 Rasch 모형의 적합도 분석, Wright Map 분석 등과 고차모형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이원분산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핵심역량진단도구는 Rasch 모형의 문항 적합도 분석을 통해 의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문항을 중심으로 간소화되었다. Wright Map을 통해 유사문항들을 확인하고, 이를 서로 다른 진단도구로 각각 분류함으로써 이종의 동형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이종의 진단지는 Rasch 모형의 적합도와 신뢰도 분석, 진단지 간 상관관계 분석과 이원분산분석 등을 통해 동형성이 검증되었다. 논의 및 결론: 핵심역량진단도구를 이종 진단지로 간소화함으로써 학생들의 설문 피로도를 해소하고 측정오류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대학이 정기적으로 수행하는 핵심역량진단의 반복측정에 의한 시험효과를 방지하면서도 학생들의 역량 변화를 효과적으로 측정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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