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21 - 54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인식의 발달적 변화양상에 있어 이질적인 잠재계층이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각 잠재계층을 구분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체험활동 참여 여부, 만족도)을 시점별로 탐색한 후, 지역사회인식의 발달적 변화양상을 통해 확인된 잠재계층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변화양상을 살펴보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중1 패널 데이터 1차년도(중1)부터 6차년도(고3)까지인 6년 동안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첫째,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하여 지역사회인식 발달적 변화양상에 따른 잠재계층을 검증한 결과 ‘저수준 집단’, ‘중수준 집단’, ‘고수준 집단’ 3개의 이질적인 계층으로 분류되었으며, 둘째 다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3개의 잠재계층을 결정하는 예측요인을 알아본 결과 연간 체험활동 참여와 만족도는 계층을 구분하는 예측요인으로 밝혀졌다. 셋째, 다집단 성장 모형을 활용하여 잠재계층별 학교생활적응의 종단적 변화양상을 살펴본 결과 고수준 집단이 초기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