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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15 - 638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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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항반응이론(IRT)을 이용하여 동등화(equating)를 수행하는 학업성취도 검사 프로그램에서, 보안과 실시의 편의를 위해 검사는 비동등집단-개별가교검사 설계하에서 실시될 수 있다. 이 설계에서는 능력수준이 다른, 둘 이상의 피험자 집단이 공통적으로 실채점 검사(operational test) 문항에 응시하되 집단별로 문항은행에서 온 서로 다른 가교검사 문항에 응시한다. 본 연구는 이 설계하에서 얻어지는 다집단 검사 자료에 대해 실채점 검사의 문항모수와 피험자 집단의 능력분포를 문항은행의 공통 능력척도 상에서 추정하기 위해서 시도할 수 있는 다집단 IRT 가교-고정 추정 방법과 다른 세 가지 ‘0-1 추정 후 척도연계’ 방법을 제시하고, 모의실험을 통해 각 방법이 어떠한 검사 조건하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모의실험의 요인으로 IRT 모형(1PL & 3PL), 피험자 집단 간 비동등성, 표본크기 및 가교검사의 길이를 고려하였다. 두 집단 간 능력분포의 차이가 크고 3PL 모형이 분석에 사용되는 조건을 제외하고, 네 추정 방법은 실채점 검사의 문항모수의 복원에 있어 거의 대등한 기능을 보였다. 또한 다집단 가교-고정 추정 방법과 ‘다집단 0-1 추정 후 척도연계’ 방법은 피험자 집단의 능력분포를 적절하게 추정하였다. 그러나 그 예외 조건에서는 다집단 가교-고정 추정 방법이 다른 세 방법보다 문항모수의 복원에 있어 우수한 기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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