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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0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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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분문항으로 이루어진 검사를 실시한 후 피험자의 능력을 추정하기 위한 방법 중에서, 검사 총점을 고려한 사후기대추정법(EAPss)이 문항별 반응양식을 고려한 사후기대추정법(EAPss)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어떠한 기능을 보이는가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후자는 검사 자료의 더 많은 정보를 활용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능력 추정치를 제공하지만, 전자의 경우 원점수와 일대일로 대응하는 속성으로 인하여 일반 대중의 이해가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 연구에서는, 이분문항 검사 자료에 대한 선행연구의 결과와 같이 만약 다분문항 검사에서도 두 방법 간의 실질적 차이가 미미하다면, 선다형 문항과 구성형 문항이 섞여 있는 각종 시험 및 리커트 척도 검사 자료를 분석함에 있어서 EAPss도 능력 추정을 위한 유력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모의실험 연구는 ‘모형’, ‘검사 길이’, 및 ‘응답 문항 범주 수’를 다양하게 조건화하여 두 EAP 방법에 따른 능력 수준별 분포의 능력 추정 정확도의 차이를 탐구하였으며, 피험자의 능력을 주변적(marginal) 그리고 조건적(conditional)으로 다루는 두 가지 하위연구로 구성하였다. 전자의 연구 결과 피험자 전체 수준에서 EAPrp가 EAPss에 비하여 조금 더 적은 MSE, SB, VAR 값을 산출하였지만 그 차이는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발생하는 미미한 차이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후자의 연구를 통하여 표준정규 사전분포를 사용한 경우, 두 EAP 능력추정 방법 모두 [-2, 2]의 능력범위에서 0에 가까운 SB와 VAR 값을 보이고, 균일분포 사전분포를 사용한 경우 양극단에 위치한 능력수준의 피험자를 더 정확히 추정함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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