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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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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3호 (통권99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351 - 3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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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에서 EAP(Employee Assistance Program) 상담을 운영하는 담당자들이 운영과정 중에 어떤 경험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고, 그 경험의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Giorgi(2004)의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중소기업의 EAP 상담 담당자 11명(남 2명, 여 9명, 총 11개 기업)의 EAP 상담 운영 경험을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7개의 구성요소와 42개의 하위구성요소, 177개의 개념화된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구성요소로는 `EAP 도입의 계기`, `EAP 상담효과에 대한 기대`, `EAP 상담의 긍정적 성과`, `EAP 담당자 역할의 중요성`, `EAP 운영의 어려움`, `EAP 상담에 대한 조직 인식의 중요성`, `EAP 상담의 효과적인 운영 전략` 등으로 나타났다. 즉, EAP 도입의 계기를 통해 EAP 상담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EAP 상담효과에 대해 다양한 기대를 가지게 되며, 운영이 지속됨에 따라 EAP 상담의 긍정적 성과와 EAP 운영의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EAP 담당자의 역할과 EAP 상담에 대한 조직 인식이 중요함을 인식하게 되어 EAP 상담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가 가지는 의미와 시사점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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