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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4권 제5호(통권 제117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219 - 25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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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관계성 개발을 통하여 근로자의 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은 근로자와 조직 모두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R-EAP에 대한 근로자의 요구와 조직의 요구를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R-EAP에 대한 요구를 해석학적 연구방법에 의하여 경험적 측면의 심층면담 텍스트와 이론적 측면의 선행연구 텍스트를 융합하여 이중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해석학적 연구 절차는 진권장(1999)의 5단계를 따랐으며, 심층면담은 HRD 담당자 및 EAP 상담사 4인을 대상으로 수행되었고, 문헌자료는 주로 경영학·교육학·EAP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이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근로자와 조직의 요구는 첫째, 근로자 측면에서 EAP, CoP, 거리 학습, 접근용이성에 대한 추구가 확인되었다. 둘째, 조직 측면에는 이직률, POS, 지식공유, CSR, 기업 이미지와 관련된 요인들이 분석되었다. 셋째, 공통 측면에는 일몰입, 관계 역량, 정서적 신뢰, WLB, GWP 조직문화에 대한 요구들이 확인되었다.
[연구의 시사점] R-EAP에 대한 요구는 네 가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무형식적 교육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근로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데 적합하다. 둘째, 근로자 및 조직의 요구를 모두 반영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교육이 전제되어야 한다. 셋째, 사용자-설계자 관점에 의하여 근로자가 수업설계를 주도하여야 한다. 넷째, 조직 측면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점진적․확장적 수업설계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에 대한 요구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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