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소민경 (연세대학교) 임정혁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한상훈 (연세대학교) 이승헌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0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934 - 93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해외여행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민의 장기비행 횟수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여행자가 증가할수록 항공사들은 법적으로 제한된 최소한의 좌석 간 거리만 유지한 채, 좌석 간 거리를 줄여 많은 고객을 유치하려 노력한다. 하지만 이런 공간적 특성으로 인해 기내의 사용자 경험은 부정적이고, 낮은 습도, 산소 밀도 등의 기내의 고유한 환경적 특성이 더해져 사용자의 불편함을 증폭시킨다.
본 연구에서는 기내 상황에서의 사용자 경험 개선을 위한 수단으로서 BCI 기술 기반 서비스의 적용 가능성과 기회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20~32 세의 남녀 12 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 된 인터뷰를 진행 하였다. 질적 연구 방법론에 따라 인과 관계 및 시간에 따른 탑승객의 기내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BCI 기술을 접목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결론적으로 기내 상황에서 BCI 기술에 대한 적용 가능성을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상향식 접근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비슷한 맥락의 환경에 확장하여 적용 가능할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문
3. 결과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4-001170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