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상담학연구: 사례및실제 제1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91 - 10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에 전문적인 상담을 제공하는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및 기업상담이 2010년 이후로 활성화되면서 EAP 제공기관이 증가하고 있으며, EAP를 도입하고자 하는 사기업 및 공기업이 국내 EAP 운영 전반에 대한 정보를 요청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EAP 제공기관의 운영 실태와 쟁점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기업이 조직의 요구에 적합한 EAP 제공방식을 선택하는데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고 EAP 및 기업상담의 활성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국내에는 EAP 제공기관에 대한 자료가 거의 없어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제공기관의 현황을 대략적으로 파악하고 본조사의 조사항목을 설정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예비조사에는 14개 EAP 제공기관이 연구에 동의하고 참여하였으며 이 중 본조사에는 7개의 EAP 제공기관이 참여하였다. EAP 제공기관의 운영 실태는 기관 운영 현황, EAP 서비스, 쟁점 및 활성화 방안을 중심으로 조사하였으며 기관의 운영책임자와 개별 면접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EAP 제공기관의 조직 구조는 기관의 규모에 따라 다양하였으며 대부분의 기관에서 전문상담인력은 전일제/시간제 상담자와 협약 상담자로 구성되어 있었고 고객사 수는 기관 규모에 따라 뚜렷이 구분되는 양상이었고 고객사와는 주로 일 년 단위로 턴키계약을 하고 있었다. 고객사인 기업에서는 EAP 관련 업무를 주로 인사 부서가 담당하였으며, 고객사를 대상으로 한 EAP 홍보는 인트라넷을 이용한 상담 안내, 상담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다. EAP 상담자의 최소 채용기준은 공통적으로 상담 전공 석사이상이었으며 이외에도 학회자격증과 상담 경력을 요구하였다. 제공되는 EAP 서비스는 주로 개인상담 형태였으며,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주요주제는 직무스트레스 관리나 집단 심리검사 및 진단이었다. EAP 평가방식은 이용건수, 이용자수 및 이용 만족도가 전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AP 제공기관의 운영상 주요 쟁점은 아직은 작은 EAP 시장 규모, 제공기관간의 경쟁 심화, 기업과 직원의 상담에 대한 인식 부족, 기업상담자 전문성 확보 및 EAP 제공기관의 네트워킹 필요성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의의를 논의하고,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2-0016869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