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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상담학회 상담학연구 상담학연구 제18권 제5호 (통권101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403 - 42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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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상담 분야의 양적인 성장에 발맞추어 기업상담자의 전문성 발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수퍼비전은 기업상담자의 전문성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본 연구는 기업상담자가 수퍼비전에서 요구하는 수퍼비전 교육내용을 개념도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탐색하였다. 수퍼비전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기 위한 초점질문을 개발하여 기업상담자 12명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을 실시하였다. 면접을 통해 기업상담 수퍼비전 요구를 나타내는 177개의 아이디어 진술문을 수집한 후 이 진술문을 종합·편집하는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78개의 기업상담자가 요구하는 수퍼비전 교육내용에 대한 진술문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면접에 참여한 기업상담자들이 이 진술문 각각을 의미와 주제의 유사성에 따라 분류하였으며, 진술문 목록을 5점 리커트 형식의 설문지로 제작하여 중요도를 평정하였다. 유사성에 따라 분류한 자료를 가지고 다차원척도분석과 위계적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기업상담자의 수퍼비전 교육내용은 ‘수퍼비전 내용: 프로그램 기획/운영-기업상담 이해’ 차원과 ‘수퍼비전 기능: 교육-자문/지지’ 차원을 기준으로 기업상담 사례개념화, 조직 맥락을 고려한 상담전략, 기업상담자 경계 설정/지지, 위기개입 및 상담자 윤리, 기업상담자 다중역할 수행, 단기상담전략의 6개의 군집으로 이루어진 개념적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개념도를 그리고 해석을 하였다. 군집별 수퍼비전 교육내용에 대한 중요도를 평정한 결과 위기개입 및 상담자 윤리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에 대한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후속연구를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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