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계성을 개발함으로써 근로자의 자녀양육 및 생활을 지원하고자 하는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정체성을 보다 명확히 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기 위하여 세 가지 측면에서 R-EAP가 지향하는 교육적 의미를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첫째, ‘관계에 대한 이해’로서의 교육적 지향은 체제성을 특징으로 하는 세계에 대한 이해와, 세계-내-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의미하였다. 둘째, ‘성장을 위한 지평융합’으로서의 교육적 지향은 네 가지 측면의 지평융합을 통하여 이해를 새롭게 하고 선택의 폭을 확장하는 성장의 의미를 드러내었다. 네 가지 측면의 지평융합은 통합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패러다임 간, 상호 보완이 필요한 학문영역 간, 학습전이가 가능한 교육영역 간, 상이한 지평을 가진 사람들 간의 지평융합을 뜻하였다. 셋째, ‘앎과 삶의 합일’로서의 교육적 지향은 결정적 사건의 의미를 학습자가 스스로 발견하고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을 삶 속에서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R-EAP의 교육적 지향을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자녀양육 및 생활 지원 측면에서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과, R-EAP의 해석학적 수업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