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경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74 (4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관계기반 근로자지원교육프로그램(R-EAP)의 개념적 모형에 대한 추상성을 보완하며 모형에 대한 독자들의 깊이 있는 이해를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개념적 모형의 부분이 드러내는 의미와 R-EAP의 교육적 지향과의 관계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개념과 원리를 심층면담 텍스트와 병행적으로 해석하는 해석학적 연구방법을 도입하였다. 심층면담은 EAP 상담사 및 부모교육전문가 3인과 HRD 담당자 3인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R-EAP의 개념적 모형에 대한 이해는 전체 개념적 모형을 8개의 부분 이해로 구분하고 그 의미를 체제적 관점에서 드러내었다. 더불어 R-EAP의 교육적 지향이 개념적 모형의 부분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R-EAP의 개념적 모형은 결정적 사건 속의 부정성 즉, 상심의 가능성으로부터 자신과 타인과 조직의 본래적 성장을 설계하는 부정성 기반의 성장지향모형이다. R-EAP의 개념적 모형은 가정과 직장에서 경험한 결정적 사건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시간성과 공간성 안에서 선이해와 지평을 통찰하고, 자신·타인·세계에 대한 존재론적·인식론적·방법론적 성장을 실천하는 해석학적 수업설계모형의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는 관계성 개발을 위한 수업설계모형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해석학에 기반하여 관계 인식의 확장과 본래적 관계맺음을 실천할 수 있는 R-EAP의 구현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