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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혜성 (연세대학교) 강상진 (연세대학교) 이규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1 - 1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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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척도(vertical scale)는 동일한 구인(construct)을 측정하는 여러 학년 또는 연령의 검사점수가 하나의 공통척도 상에 나타나도록 하여 학년 간 또는 연령 간 성장을 올바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한다. 수직척도 개발을 위해 학년 간 공통문항 설계를 적용할 때 공통문항이 인접 학년에서 서로 다르게 기능하는 차별기능문항이라면, 이는 수직척도의 양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공통문항이 서로 다른 학년이나 연령에게 사용될 때 차별기능문항으로 판별되는 경우는 대규모 검사에서 빈번히 발견되는 현상으로, 수직척도를 왜곡시켜 학생의 성장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RT 수직척도 개발에서 공통문항군에 차별기능문항이 포함되어 있을 때 차별기능문항의 방향, 정도, 빈도가 학년별 능력추정치 평균과 표준편차에 미치는 영향을 모의자료를 통해 살펴보았다. 더불어 공통문항군에서 차별기능문항을 제외하는 방법이 수직척도의 왜곡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였다. 연구 결과 공통문항군에 차별기능문항이 포함되어있을 경우 조건에 관계없이 수직척도가 왜곡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고, 단순히 차별기능문항의 개수만이 아니라 차별기능 정도 또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차별기능문항을 공통문항에서 제외하는 방법은 추정치의 양호도와 정확성을 높이고, 수직척도의 왜곡을 방지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나 검사의 타당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에서 제거하는 방안이 고려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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