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컴퓨터 적응형 검사(Computerized Adaptive Testing)에서 차별문항기능(DIF)이 피험자의 능력 추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탐색하였다. CAT에서 DIF 분석 방법들은 다양하게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지만 CAT에서 DIF가 능력 추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이 연구는 CAT의 피험자 수, DIF의 크기, DIF 문항의 수와 위치, 피험자 집단 간 평균 차이 등 다양한 조건을 적용하여 CAT 시행 상황을 반영한 시뮬레이션 연구를 수행하였다.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 DIF가 존재할 때 피험자의 능력이 과소추정되었으며 DIF의 크기와 DIF 문항의 수가 증가할수록 bias가 증가하였다. CAT의 진행에 있어서 초기 단계에 DIF 문항이 존재할 때 bias가 가장 컸고, DIF 문항의 위치가 검사의 마지막 문항에 가까울수록 그 영향력이 감소하였다. 능력 추정에 대한 DIF의 영향력은 능력 수준의 양 극단, 즉 능력이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수준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나타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