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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5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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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평가 분야에서 검사의 효율성과 추정의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피험자에 대한 진단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인지진단이론에 컴퓨터화 적응 검사를 적용한 인지진단 컴퓨터화 적응 검사가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지진단 컴퓨터화 적응 검사 상황에서 모수적, 비모수적 문항선택 방법에 따른 분류 정확성을 다양한 검사 조건(인지요소의 수, Q행렬의 구성, 문항의 진단성, 문제은행 구축 시 피험자의 수)에서 비교하고자 하였다. 인지진단 컴퓨터화 적응 검사의 문제은행은 DINA 모형을 적용하여 구축하였다. 연구 결과, 인지요소의 수가 많을수록, 문항의 진단성이 낮을수록 모수적 및 비모수적 문항선택 방법 모두 분류 정확성이 감소하였다. Q행렬의 구성이 복잡할수록 모수적 문항선택 방법에서 분류 정확성이 감소하였으나, 비모수적 문항선택 방법에서는 Q행렬의 구성에 따른 분류 정확성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인지진단 컴퓨터화 적응 검사를 시행하기 전 문제은행 구축 단계에서 많은 인원을 확보할 수 없어 적은 인원으로 문항 모수를 추정하는 경우에는 비모수적 문항선택 방법을 적용할 때 분류 정확성을 더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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