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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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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5 - 29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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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은 판매자와 소비자의 제한 없이 자유로운 시장이란 공간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소비재 중심의 시장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주장을 근거로 오픈마켓 이용 가치에대해 실용적, 쾌락적 가치로 분류한 다음 오픈마켓 이용가치와 이용자 태도, 고객 충성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오픈마켓은 한국과 중국에 따라 다를 것이라판단하여, 오픈마켓 이용가치(실용적, 쾌락적), 이용자 태도, 고객 충성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한국과 중국의 조절효과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의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오픈마켓 이용 가치의 실용적, 쾌락적 가치는 이용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오픈마켓의 이용자 태도는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오픈마켓 이용가치(실용적, 쾌락적)가 이용자 태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전반적 관계는 한국과 중국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연구를 통하여 국가(한국, 중국)에 따라 차별적 접근의 필요성을 마케팅 실무자에게 제안하였다. 이와 더불어 연구의 결론 부분에는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서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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