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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관 (광운대학교) 최현정 (광운대학교) 임가현 (광운대학교) 김수미 (광운대학교) 문보현 (광운대학교) 허준이 (광운대학교) 임혜빈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57 - 1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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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환경이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일상을 공유하던 SNS가 상품 후기 탐색뿐만 아니라 물건을 직접 구입하는 ‘마켓’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SNS마켓 중 ‘인스타그램 마켓’ 이용자들의 이용 행태와 동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인스타그램 마켓 사용자 10 명과 사전인터뷰를 진행하여 인스타그램 마켓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밝히고, 인스타그램 마켓의특징, 위험 요소, 이용 동기를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마켓 이용 동기를 측정하는 문항을 구성한 후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인스타그램 마켓 이용 동기는 개인화 추구, 가시성 추구, 유희적 가치 추구, 희소성 추구, 제품 신뢰 추구의 5 가지 동기로나타났다. 이 중에서 개인화 추구, 가시성 추구 동기가 다른 동기에 비해 높은 수준으로 밝혀졌다. 또한 인스타그램 마켓의 이용 수준(고/저)을 비교한 결과 이용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모든 이용 동기에 대한 높은 동기 수준을 보였다. 본 연구는 SNS 마켓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는 데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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