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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은교 (충남대학교) 이진명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421 - 5,43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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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마켓의 상호작용성과 개인맞춤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영향과 지각된 가치의 다중매개효과장 은 교**ㆍ이 진 명***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SNS마켓의 특징인 상호작용성과 개인맞춤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과 변수 간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 SNS마켓에서 최근 6개월 이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328명의 자료를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SNS마켓의 상호작용성과 개인맞춤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가치 중 쾌락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개인맞춤성은 쾌락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를 매개로 구매의도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결론 및 제언: SNS마켓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개인화된 제품개발과 판촉 적용을 통해 소비자가 지각하는 즐거움과 쇼핑 본연의 기능적 가치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핵심어: SNS마켓, 상호작용성, 개인맞춤성, 지각된 가치, 구매의도 □ 접수일: 2023년 6월 5일, 수정일: 2023년 6월 20일, 게재확정일: 2023년 6월 28일* 이 논문은 2022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2S1A5A2A01043913). ** 주저자, 충남대 소비자학과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Chungnam National Univ., Email: eun-j@cnu.ac.kr)*** 교신저자, 충남대 소비자학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Chungnam National Univ., Email: jmlee@c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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