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영 (경기대학교) 김민경 (경기대학교) 심재익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9 - 193 (15page)
DOI
10.21298/IJTHR.2016.12.30.12.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SNS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SNS 특성인 ‘정보유희성’, ‘정보최신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 ‘사용편리성’이 지각된 가치인 ‘유용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보최신성’, ‘정보제공성’, ‘사용편리성’이 ‘경제적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식정보를 제공하는 SNS 사용에 따른 지각된 가치 요인인 ‘유용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가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SNS 특성인 ‘정보유희성’, ‘정보제공성’, ‘사용편리성’이 ‘행동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최근 외식산업에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SNS를 기반으로 SNS의 특성을 규명하고 이에 따른 고객의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파악함으로서 SNS를 통해 외식정보를 탐색하는 고객들의 실제적인 행동의사를 예측하였다는데 연구의 의미가 있다. 또한 학문적인 접근뿐만 아니라 실무적 측면에서도 유용한 틀로 활용하여 e-마케팅측면에서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6-001973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