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정 (한국관광대학교) 한희정 윤유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4권 제4호 (통권 제93권)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59 - 73 (15page)
DOI
10.31667/jhts.2022.08.9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항공사의 경쟁우위와 항공사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핵심 변수로 인식되고 있는 유투브, 인스타그램 등 항공사 SNS품질 세분화를 통해 고객가치와 행동의도 차이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항공사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 107명을 사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설문 문항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보 한 후 총 830명을 대상으로 하여 본 설문조사 결과를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기술통계를 통해 인구통계학적 분석을, 요인분석과 MANOVA 분석을 통해 항공사 SNS 품질인식 차원 분석, 군집분석을 통해 항공사 SNS를 이용한 고객들의 항공사 SNS 품질인식 세부 집단에 따른 고객차이와 행동의도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항공사 SNS 품질 인식 세분화에 따라 고객가치 및 행동의도에 차이를 보였으며 항공사 SNS 품질에 긍정적인 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고객가치 변수인 정서적 가치, 사회적가치, 기능적 및 가격적 가치 인식에 전반적인 높은 결과가 나왔다. 행동의도 측면에서도 SNS 품질인식이 긍정적인 집단이 높은 결과를 보였다으며 항공사 SNS 품질인식에 소극적인 집단은 고객가치 인식 요인 중에서 사회적가치, 가격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 인식에 낮은 결과를 보였고 SNS 품질인식에 긍정적인 집단과 소극적인 집단 간 행동에서도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항공사 SNS품질인식이 낮은 고객집단들에게 고객가치인 사회적 가치, 가격적 가치, 기능적 가치, 정서적 가치 인식 개선을 위한 항공사 SNS 품질개선 전략과 SNS 품질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의도가 형성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1643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