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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경 (신라대학교) 이경식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9권 제5호(통권 제125호)
발행연도
2020.7
수록면
53 - 69 (17page)
DOI
10.24992/KJHT.2020.07.29.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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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 SNS 특성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도 형성과정을 파악하고자 진행되었다. 특히, 멀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항공사 SNS의 세 특성이 SNS 신뢰에 미치는 영향, SNS 신뢰가 SNS 참여의도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살펴보았다. 더불어 대형항공사(FSC, full service carrier)와 저비용항공사(LCC, low cost carrier)라 구별되는 항공사 유형이 본 연구에서 제시된 소비자의사 결정과정에 조절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실증연구는 최근 1년 내 항공사 이용경험이 있으며, 항공사 SNS페이지를 받아보고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빈도분석, 크론바 알파값을 통한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측정항목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진행하였다. 또한 구조방정식 모형분석과 동질성 검증을 통한 가설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SPSS 20.0과 AMOS 20.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였다. 조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항공사 SNS특성을 멀티미디어성,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라는 특성 중, 정보제공성, 상호작용성이 SNS 신뢰에 긍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항공사의 SNS신뢰는 항공사 SNS참여의도에 강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셋째, 본 연구모형에서 대형항공사 이용객과 저비용항공사 이용객으로 구분되는 항공사 유형별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도출된 연구 결과에 따라 학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검토
Ⅲ. 연구방법
IV. 분석결과
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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