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민정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37 - 149 (13page)
DOI
10.21298/IJTHR.2018.02.32.2.1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항공사 SNS(Social Network Services) 사용자의 상호작용성과 사회적 실재감이 신뢰,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5월 13일부터 6월 3일까지 220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유효표본 201개의 데이터는 SPSS 18 프로그램으로 입력되었고, AMOS 18.0 프로그램으로 본 논문 연구모형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작용성에 있어 통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반응성은 모두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호작용성에 있어 통제,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통제는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상호작용성 중 반응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항공사 SNS 사용자의 사회적 실재감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사회적 실재감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항공사 SNS 사용자의 상호작용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실재감은 신뢰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의 노력은 향후 항공사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직접적으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SNS를 운영하는 항공사의 실무진 뿐 만 아니라 이 분야에 관심 있는 연구자들에게도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계획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분석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6-001802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