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13 - 24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정보기술 분야에서 기술수용에 관한 뛰어난 설명력을 보여주고 있는 기술수용모델(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을 기초로 하여, 웹을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전자민원서비스의 사용의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효한 요인들을 추가 적용하여 모델을 확장․수정하였다. 이러한 사용자 관점에서의 사용의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전자민원시스템 운영자들에게 더 많은 사용자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전자민원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하는데 필요한 기초적인 정보와, 잠재 사용자들의 서비스 사용을 촉진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자민원서비스의 사용 경험 유무에 따라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관계 정도는 차이가 있다. 둘째, 선행 연구들에서 유효하게 판명되었던 대부분의 변인들이 전자민원서비스에 대해서도 유사한 영향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전자민원서비스의 효율성 제고와 서비스 확대를 위해서는 사용자들이 인지하는 유용성과 편의성, 유효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특성화된 사용자 집단별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기법들이 연구되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