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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1 - 17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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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5월 연극’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것을 토대로 연극의 재현방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및 체계화를 시도하였다. ‘5월 연극’의 시기별 추이 및 정치적 지형과의 연관성, 즉 정치적 지형에 따라 연극이 어떤 영향을 받았으며, 그 변화양상이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살펴보았다. 더 나아가 연극에 대한 비평적,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5월 연극’의 재현내용에 따른 분류의 결과, 1987년 이후 사실주의적으로 재현한 연극은 주로 ‘증언’과 ‘고발’의 성격이 강한 저항작품으로서 불의에 항거하는 ‘분노’와 ‘원한’의 정서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비해 2000년 이후 점차적으로 항쟁의 집단적 경험에 의한 사실주의적 증언의 성격보다는 개인의 경험과 기억, 그리고 트라우마를 중심으로 상징화하는 메타적 재현내용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피해자의 기억에 의존하는 사실주의적 재현에서 가해자의 기억을 끌어들임으로써 항쟁을 더욱 ‘객관화’한다는 점에서 재현형태의 다양화뿐만 아니라 재현내용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또한 내용적, 형식적 다양화를 통한 재현시기 이전까지 연극 내용의 성격이 민중적, 계급적 관점에서 재현되었다면, 다양화 시기부터 이러한 민중적, 계급적 성격이 탈각되고 있다. 그리고 연극의 재현 시각에서도 5 18항쟁과의 ‘거리’, ‘객관성’, ‘균형’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항쟁에 대한 ‘객관화’와 ‘거리두기’에 대한 생산주체들의 고민은 '5월 연극'의 예술성과 재현의 다양화에 대한 모색과 맛물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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