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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55 - 2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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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퇴계의 자기개발 이론의 현재적 의미를 교육적 관점에서 살펴보려고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오늘날 신자유주의 교육론이 직면하는 비판을 간략하게 검토할 것이다. 이어서 퇴계의 자기개발 이론과 그것의 교육적 함의를 논할 것이다. 앞으로 살펴보겠지만, 퇴계의 신유교적 교육관은 (1) 윤리적 삶을 위한 도덕적 마음, (2) 타인과의 조화로운 삶을 위한 공적 마음, (3) 자연과의 평화로운 공존을 위한 생태학적 마음, 그리고 (4) 생한 경험을 위한 실의 방식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퇴계의 교육적 사고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퇴계의 가르침대로, 자기개발 노력을 통해 마음의 내적 완성을 이루고, 그렇게 진정한 의미에서 인간이 될 때 우리는 교육의 시장적 재구조화(경쟁력 있는 인간 상품의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를 극복할 수 있는 도덕적 힘을 얻을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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