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체부자유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체육수업의 어려움 해결 과정을 포괄적으로 접근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8명의 교사를 연구참여자로 참여하여 7개월 동안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였고 연구참여자들로부터 체육수업과 관련된 문서 수집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하여 지체부자유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체육수업의 전체적인 과정을 심층적으로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근거이론적 연구 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지체부자유학교의 체육수업은 ‘체육수업 준비’, ‘체육수업의 어려움’, ‘학교 방침’, ‘학생들의 장애 수준’, ‘체육수업 어려움 해결 노력’ 그리고 ‘체육수업 참여자의 변화’ 등과 같은 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6개의 범주를 토대로 지체부자유학교 체육수업의 어려움 해결하기 패러다임 모형이 도출되었으며, 6개의 범주에 대한 속성과 차원을 밝혀본 결과 지체부자유학교의 체육수업의 어려움 해결하기는 ‘혼자 풀어가기’, ‘함께 풀어가기’, ‘함께 나아가기’ 등 세 가지 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세 가지 유형 중 ‘함께 나아가기’ 유형이 체육수업의 어려움 해결하는데 긍정적인 변화를 크게 일으킨 유형으로 나타났다. 지체부자유학교뿐만 아니라 장애학생들을 지도하는 모든 체육수업에서는 수업실행에 대한 어려움이 상존할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체육수업의 어려움을 제도적환경적 요인으로 생각하여 해결할 수 없는 요인으로 판단하기 보다는 교사의 노력으로 어느 정도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결국 혼자 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과 함께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체육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본 연구의 결과처럼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하는 것이 보다 쉽고 발전적인 수업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사의 노력 외에 동료교사의 협조, 특수학교의 체육수업을 체육교사에게 배정하는 풍토 조성, 제도 마련 그리고 지체부자유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선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