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7 - 69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 전문가들이 인식하는 장애아동 발달재활 서비스로서 심리운동의 전문성과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의 교과목 이수와 심리운동 연수를 통하여 심리운동사 자격을 취득하고 현장에서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심리운동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심리운동사 92명을 편의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과 판단표본 표집법(judgemental sampling)으로 선발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 대상 중 성실하게 응답한 89명의 응답을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심리운동의 전문성은 대상자 중심의 접근 방법, 전인적 발달 추구, 지도자의 전문성, 활동의 확장성, 전문적인 내용 체계, 자존감 향상, 과정 및 체험 중심, 놀이적 성격의 활동 등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심리운동의 효과에 대해서는 자존감 향상, 인지 기능 향상, 감각 및 지각 발달, 자기 조절력 향상, 정서적 안정, 표현력 향상, 사회성 발달, 신체 기능성 발달, 가족 기능 회복, 환경 적응력 향상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아동 발달재활 서비스로서 심리운동의 정체성 및 전문성 제고에 기여할 것이며, 대학의 심리운동 관련 교과목 및 심리운동사 연수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에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