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학교체육연구소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Asi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and Sport Science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3 - 5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이 발달장애 아동의 기본운동기술 중 조작운동 기술에 미치는 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대상자는 A시 소재의 특수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초등 아동(9세~14세)을 대상으로 부모의 동의를 얻어 11명을 선정하으며, 프로그램 진행 전 부모와의 개별 면담을 통하여 실험 진행에 유용한 정보를 얻었다. 본 실험은 16주간, 주 2회, 1회 80분간 진행되었으며,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 사전과 사후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등의 6가지 항목으로 이루어진 조작운동기술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다. 자료 분석은 시지각 협응 프로그램 에 따른 조작운동기술능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대응 표본 t-검증 을 실시하다. 본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시지각 협응 활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의 조작운동기술능력 중 차기를 제외한 치기, 튀기기, 받기, 던지기, 굴리기 역을 발달시키는데 긍정적인 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시지각 협응력은 발달장애 아동의 차기를 제외한 조작운동기술능력에 향력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