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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종식 (왕산초등학교) 이명지 (경북대학교) 김종근 (김천대학교) 정해룡 (위더스운동발달센터) 김예영 (대구한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70호)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23 - 130 (8page)
DOI
10.47684/jcd.2019.06.21.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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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12주간의 소도구 조작운동이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및 주의력집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D광역시 W운동발달센터의 8-12세 발달장애아동 20명으로, 12주간 소도구 조작운동을 실시한 실험군(n=10)과 같은 기간 동안 별도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대조군(n=10)을 비교 분석 하였다. 기초체력의 세부 변인으로는 근지구력, 민첩성, 평형성, 협응성, 조작능력 등을 포함시켰으며, 주의력집중은 이해도, 선택주의력, 자기통제력, 지속성 주의력 등이 포함된 ‘FAIR 주의력집중검사’를 실시하여 비교 분석하였고 연구에서 얻은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2주간의 소도구 조작운동은 발달장애 아동의 기초체력 중 민첩성(p<.05), 평형성(p<.05), 협응성(p<.01)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둘째, 12주간의 소도구 조작운동은 발달장애 아동의 주의력집중 중 이해도(p<.05), 선택주의력(p<.05)을 유의하게 향상시켰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12주간의 소도구 조작운동은 발달장애아동의 기초체력 및 주의력집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다. 소도구를 활용한 운동은 발달장애아동의 흥미와 집중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가운데, 이 연구에서 실시한 12주간의 소도구 조작운동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실용성을 기대할 수 있다. 향후, 건강증진이나 사회복지 개념에서 다양한 운동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는데 이 연구가 이론적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결론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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