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91 - 30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두되고 있는 기후변화, 지구온난화 등의 이상기후문제는 전 세계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응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이로 인해 그동안 무분별한 탄소소비의 중심에 있던 기업들이 최근 친환경 경영활동으로 기업의 경영방침을 선회해야 한다는 책임 있는 자성의 목소리를 만들어내는 사회적배경이 형성되고 있다. 또한 실제로 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환경과 경제를 동시에 살리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이미지와 브랜드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적극적 대응 방안으로 로하스기업이미지 창출을 위한 친환경 건축설계 및 에코그린 홍보체험관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핵심 제안사항은 다음 네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다양한 친환경 기술요소의 적용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친환경 건축물 구축한다. 둘째, 기업의 잉여 부지 및 공간 대부분에 녹지화를 추진하여 지역을 대표하는 녹지공간으로 구성한다. 셋째, 친환경 기업내부 별도의 공간에 친환경 체험홍보공간을 마련함으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킨다. 넷째, 자연을 상징하는 유기적이고 조직적인 형상의 차별화된 건축디자인 적용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 마크 건축물로 구축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4가지의 핵심사항을 최근 친환경 로하스매장 구축을 기업경영방침으로 두고 있는 부산 동래구 메가마트의 친환경 리모델링 설계계획을 중심으로 연구․제안하여 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