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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7 - 3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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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웹 광고물의 친숙성과 비친숙성에 따라 언어적정보와 시각적정보의 어떠한 표현요소가 광고의 태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성별특성에 따라서 선호하는 웹 광고물 표현요소와 인터넷광고태도에 대한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평면적 상태에서는 인터넷광고의 친숙성과 상관없이 그림요소와 문자요소가 모두 인터넷광고의 태도에 영향이 없었다. 둘째, 화면전환 상태에서는 친숙한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치었고, 셋째, 동영상 상태에서는 친숙하지 않은 광고에서 그림요소만이 인터넷광고태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문자요소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긍정적으로 해석한 반면, 다섯째, 인터넷광고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더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따라서 인터넷광고에서 친밀감 보다는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표현요소와 성별특성에 따라 인터넷광고를 하여야 할 것으로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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