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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8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1 - 13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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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인들은 산업화와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복잡해진 구조 속에 가치관의 혼란을 느끼며, 나름대로 자아정체성을 찾기 위해 개성화, 다양화를 추구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예술은 이전의 형식적인 스타일보다 풍부한 상상력과 문화, 사회, 경제적 경향에 따라 변화된 미술사조의 배경을 바탕으로 인간의 정신적 공감대를 형성화한다. 그 중 20세기 급진적인 예술운동이며 ‘전위’라는 뜻을 가진 ‘아방가르드’는 부르주아 계급의 근대적 가치와 서구의 절대적 이상 미에 대항하는 스타일로 시작하여 전통성의 부정과 새로움을 추구하는 예술사조이다. 이것은 2000년대 이후 패션쇼의 복식과 메이크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과거에는 뷰티메이크업에 국한되었던 패션쇼 메이크업이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아트적인 요소가 눈에 띄게 드러나는 가운데 패션쇼의 부수적인 요소라는 틀을 깨고 그 중요성이 크게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방가르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창조적인 실험성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영국 출신 디자이너 존 갈리아노의 패션쇼와 그가 수석디자이너로 일하고 있는 크리스챤 디올의 패션쇼에 나타난 아방가르드적 메이크업의 특성을 분석함으써 미래 메이크업의 다양한 디자인을 예측하는데 새로운 시각을 제공해 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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