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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99 - 30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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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일 초등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디자인 조형 활동을 통한 창의교육의 사례를 비교하여 차세대 창의력 교육을 위해 보다 바람직한 교육방향은 무엇인가를 모색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국내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즐거운 생활’ 및 ‘미술’교과와 일본 초등학교에서 사용하고 있는 ‘도화공작’교과에 나타난 디자인영역의 조형 활동학습의 경우를 중심으로 한-일 창의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볼 때, 국내의 경우에는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중심으로, 일본의 경우에는 '관찰하기, 발상하기, 체험하기'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요한 핵심내용으로서 국내 초등교육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창의교육, 일본은 '아이디어 발상'중심의 창의교육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은 교육과정 및 결과물에 대한 교사의 평가기준 및 방법의 차이, 단원의 도입과 전개에 적용되어 결과중심의 교육과 과정중심의 교육이라는 차이점이 나타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차세대를 위한 창의교육의 교육방향으로서 디자인교육방법이 적용된 '자기주도화', '글로벌화', ‘통합화'인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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