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3 - 15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세계의 도시화가 심화되고 도시에서의 생활 환경 가치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문화도시’,‘어메니티’,‘디자인 도시’등과 같은 개념들을 쉽게 접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디자인 교육을 통해 도시의 문화적 환경을 개선하고 미래의 삶의 질 향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더욱 중요해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 또한 도시의 문화적 환경 개선을 위한 훌륭한 디자인 인재 확보의 미래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탐색함에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서 미래의 변화와 이에 대한 준비에 대한 내용과 그 외 미래 사회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을 토대로 하였다. 도시와 문화 환경에 대해서는 도시의 문화적 정체성과 미래의 이상적 문화 도시의 어메니티 측면을 연구하고 이를 통하여 미래 디자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디자인 교육은 지식과 정보의 공유와 참여, 체계적인 관리 등을 토대로 한 통합적 사고의 프로젝트의 실행이 요구되고, 이 과정 중에 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의 창조가 가능해지게 된다. 또한 이 모든 것들은 타 지역, 타 국가, 타 문화와의 상호 교류에 따른 글로벌 시대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위한 디자인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결론 디자인 교육은 문화적 정체성의 가치, 사람을 둘러싼 공간의 가치, 사람 관계의 가치, 공감의 가치, 공동체의 공공의 가치, 함께하는 공유의 가치, 지속가능한 환경의 가치, 문화적 놀이와 유희의 가치, 안전한 공간에서의 삶의 가치 등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