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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중국사연구 제10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3 - 206 (5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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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1895에서 1921년에 이르는 시기에 중화YMCA의 활동을 고찰함으로서 중국 근대지식인의 사상적 지형을 새롭게 그려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세 가지의 학술적 접근을 시도한다. 첫째, ‘문화와 정치의 관계’를 재고찰하는 것이다. 정치적으로 또는 이데올로기적으로 대립적이었던 중국 공산주의와 YMCA가 실제로는 문화적 가치의 주요한 부분을 공유하고 있었음을 밝힘으로서 ‘정치에 예속된 문화’라는 기존의 문화인식을 극복하고 정치적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문화의 힘과 잠재력을 재고하는 기회를 갖는다. 두 번째, ‘기원의 역사서술’ 방식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려는 학문적 시도이다. 본 연구는 역사의 패배자이었던 YMCA의 활동에 기반하여 역사의 승리자인 중국공산당의 기원을 설명하는 패러독스를 사용하여 기원의 역사가 갖는 한계를 극복해보려 시도한다. 세 번째, 국제주의와 민족주의가 서로 융합하고 있는 역사적 사례를 보여준다. 중화YMCA는 근대국가의 필수요소인 근대시민의 형성을 그들의 주요 활동 목표로 삼고 있었다. 이러한 중화YMCA의 활동을 통해 1895-1921년의 시기 동안 중국의 사상적 지형 속에서 국제주의와 민족주의가 어떻게 융합되어 있었는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이러한 학술적 목적아래 본 연구는 다음의 세 가지 결론을 추출했다. 첫째, ‘사회’에 대한 관심을 중국사회에 전파하는데 있어서 YMCA의 조직적 힘과 프로그램은 상당히 정교하고 효과적인 것이었다는 것이다. 중국청년들에게 마르크주의 수용의 길을 터준 것이 ‘사회’인식의 창출과 확산이었다고 한다면 YMCA야 말로 중국 공산주의의 기원에 커다란 족적을 남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중화 YMCA의 활동이 신문화운동의 기원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중국 공산주의의 기원에 관한 기존연구들의 대부분은 신문화사상과 󰡔新靑年󰡕을 상당부분 등식화하면서 󰡔新靑年󰡕--->오사운동--->중국 공산주의라는 일직선적 구도로 중국 공산주의의 사상적 기원을 설명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신문화 운동의 핵심사상인 여성해방, 평등, 자유 등의 가치는 󰡔新靑年󰡕 지식인들뿐만 아니라 YMCA와 관련된 지식인들의 절대적인 신념이었다. 셋째, 중국의 초기 공산주의운동 속에서 프롤레타리아 국제주의와 중국 민족주의가 서로 결합되어 있었듯이, 또한 신문화 운동 지식인들이 중국의 구원이라는 강한 민족주의적 열망과 자유, 평등이라는 계몽주의의 코스모폴리탄적 신념을 동시에 품고 있었듯이 중화YMCA 역시 인류의 구원이라는 국제주의적 신념과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강렬한 목적의식을 동시에 품으면서 국제주의와 민족주의 정신을 결합시켜 나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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