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57 - 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시설 유아의 공격성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대구광역시 소재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고 있는 만 4세 유아들 중 공격성 정도가 심한 유아 3명이다. 프로그램은 한 회기 50분, 주 2회, 총 12회기 실시하였고, 프로그램의 내용은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신뢰를 높여 긍정적 자아상을 증진하고 정서 이해와 표현을 바탕으로 정서조절 능력을 향상시켜서 공격성을 감소시키려는 목적에 따라 초기단계는 신뢰감 형성, 중기 Ⅰ단계는 긍정적 자아상 형성, 중기 Ⅱ단계는 정서조절 능력 향상, 종결단계는 협동능력향상 및 긍정적 자아상 확립으로 나누어 총 4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은 시설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켰다. 어머니보고식 공격성 검사에서 시설 유아 3명 모두의 공격성을 감소시켰고 시설 유아 3명 모두의 회기 내 공격 행동(대인, 대물, 언어)을 감소시켰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로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은 있으나 집단치료놀이 프로그램이 시설 유아의 공격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