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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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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11 - 43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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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대학 신입생들의 정체성 혼란에 대한 대안으로 󰡔소학(小學)󰡕교육을 제시하였다. 현대사회에서 소학은 그 대상이 아이들만을 위주로 하는 것이 아니라 全 연령대를 기준으로 교육이 가능한 학문이며, 아울러 현대 대학의 학사지도 교육에도 꼭 필요한 학문이다. 사람의 기본적 가치인 선(善)을 행하여 성인(聖人)에 이르고자 하는 목표는 절대 큰 교육에 있는 것이 아니다. 가장 심각한 가정의 붕괴가 가져오는 기본교육의 부족은 인성의 근간이 되는 부모와 자식 간의 소통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이 대학이라는 자율적인 공간에서 적응하지 못하고 인생의 목표와 사회적 진출을 위한 준비단계에서 어긋나는 문제점들이 생겨나고 마는 것이다. 󰡔소학󰡕의 「입교(立敎)」편은 우리에게 많은 실천적인 덕목들을 제시하여 주었다. 인간본연의 성품을 회복하고자 하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소양들은 물론이고 자라나는 아이와 그 아이를 지켜보는 부모간의 교육덕목은 현대사회에서 반드시 교육되어야 할 목표들이다. 소학을 통해 현대 사회에서 대학 신입생들에게 일어나는 문제점들을 치유해 보고 소학이 지향하는 인간성 회복에 초점을 맞추어 「입교」편을 살펴 현실교육에 적용하였다. 선을 행하고 도를 꿈꾸며 성인의 경지에 오르고자 하는 현대사회의 거창한 꿈이 아니라 아주 작은 가정에서의 기본적 소양회복과 대학 신입생들의 인성교육에 소학은 큰 역할을 할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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