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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語文硏究) 어문연구(語文硏究) 제4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9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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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경, 2018. 󰡔소학󰡕의 학습과 조선의 다이글로시아, 어문연구, 179 : 61~90 본 연구에서는 조선 후기에 제작된 󰡔소학언해󰡕의 두 필사본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계층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는 󰡔소학󰡕의 수용 양상 및 학습법, 그리고 그것이 드러내는 조선 사회의 다이글로시아의 실상을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두 책은 모두 간본 󰡔소학언해󰡕를 저본으로 하되, 하나는 한문 원문이 대폭 축약된 것이고 또 하나는 언해문은 물론 원문도 모두 한글로 표기해 놓은 것으로, 본고에서는 전자를 ‘축약본’, 후자를 ‘순한글본’이라 하였다. 축약본은 구결 중심의 원문 축약과 학습자의 주석 첨기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소학󰡕 원문의 정확하고 충실한 이해에 목표를 둔 사대부 계층의 󰡔소학󰡕 학습의 양상을, 반면 순한글본은 생활 속에서의 유교 가치관 및 규범 함양과 같은 실용적 목적을 위해 언해문만을 활용하여 내용을 쉽게 습득하고자 한 여성들의 󰡔소학󰡕 학습의 양상을 보여준다. 또한 한자와 한문을 학습에 적극 활용하는 축약본과, 온전히 한글을 통해 내용을 수용하는 순한글본의 모습에서 한문과 언문의 위계적 사용이라는 조선 사회의 다이글로시아의 실상이 여실히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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